생활정보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 Best 4

드마리스 2020. 8. 30. 17:04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다들 우유 좋아하시나요? 저는 우유를 좋아해서 즐겨 찾아 자주 마시는 편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우유를 정기적으로 받아먹는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데, 아무리 우유를 좋아해도 꼭 그렇게 정기적으로 받아먹으면 간혹 우유를 안 먹는 날이 있고, 그렇게 되면 우유 유통기한이 지나가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그렇다고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모조리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것 같아요. 그렇다면 오늘은 우유 유통기한이 지난 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유 유통기한

 

우선 우유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물론 우유 패키지 상에 명시된 것이 우유 유통기한입니다. 그렇지만 우유는 냉장보관 하므로 우유 유통기한이 하루 이틀 지났다고 곧장 상해버리지는 않는데요 그러기 때문에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분류해서 생각한다고 합니다.

 

 

 우유 소비기한

유통기한이 지난 후에도 그 식품을 소비할 수 있는 기간이 소비기한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우유 소비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보통 개봉하지 않은 상태로 냉장 보관한 우유는 무려 우유 유통기한이 지난 후에도 45일까지 소비기한으로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맨눈으로 확인해본 후 덩어리가 지거나 냄새를 맡아 봤을 때 신선한 냄새가 나지 않고 시큼한 냄새가 나거나 냄새가 다르게 변했다면 안 먹는 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이미 개봉한 상태로 냉장 보관한 우유는 일주일 정도는 소비기한으로 괜찮다고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면 또한 겉으로 보고 확인했을 때 괜찮은 상태인지 먼저 판단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상한 우유를 먹는다면 복통에 시달리고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하는 증상까지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 1

그렇다면 우유 유통기한이 지나서 직접 섭취하기는 찜찜한 경우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첫 번째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으로 우유가 상한 것 같지는 않지만 그냥 마시기는 모호한 것 같을 때 육류(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를 활용한 요리를 할 때에 누린내를 제거하는 데에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닭고기 요리를 할 때에 누린내를 제거하고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 우유에 먼저 재워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이렇게 요리를 할 때마다 누린내를 제거해야 할 필요는 확실히 있지만 먹을 수 있는 우유를 사용하는 것이 좀 아깝다고 생각된 적이 있는데요, 혹시 우유 유통기한이 지났지만 상한 경우가 아니라면 고기 요리를 할 때에 누린내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육류 요리를 하기 전 10분 정도 고기를 재워 두면 누린내도 잡고 육질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 2

두 번째로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은 섭취하지 않고 피부에 양보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 또한 우유의 냄새가 변했다면 역해서 사용하기 거북할 수 있기 때문에 냄새를 맡아본 후 괜찮다면 피부에 양보하세요. 얼굴에 발라도 좋고 상한 우유 같아서 찜찜하다면 몸에 발라서 마사지해주어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먹을 수 있는 우유를 몸에 다 발라 버리기는 아깝지만, 우유 유통기한이 지난 김에 피부에 양보해서 보들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 보아요.

 

욕조에 우유 유통기한이 지난 것과 물을 함께 섞어서 반식욕 혹은 족욕을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 3

 

세 번째로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은 잎사귀가 큰 식물의 잎을 닦아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 또한 우유 냄새가 역한 경우에는 사용하기 어렵지만, 냄새에 문제가 없을 때에 우유와 물을 희석해서 마른 천에 희석한 것을 묻힌 후 잎사귀를 닦아주면 커다란 잎사귀에 쌓인 먼지도 잘 닦이고 잎에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 4

마지막 우유 유통기한 지난 거 활용법으로 빨래할 때에 물과 함께 섞어서 우유를 이용하면 찌든 때가 더 잘 지워진다고 합니다. 손빨래할 때에 물과 함께 우유를 담아서 빨아도 되고 부분적으로 얼룩이 져서 세탁이 필요할 때 먼저 세제로 1차 세탁을 해준 후 우유를 이용해서 한 번 더 빨아주면 얼룩을 지우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우유 유통기한이 지났을 때에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나기 전에 맛있게 먹어 치워버리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혹시나 유통기한이 지난 것을 뒤늦게 확인한 경우라면 위 방법을 사용해서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바로 버리지 마시고 유용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