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태풍 마이삭 경로, 10호 태풍 하이선
9호 태풍 마이삭/10호 태풍 하이선
9호 태풍 마이삭의 영향권에 들어감에 따라 강력한 9호 태풍 마이삭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그 이동경로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9호 태풍 마이삭에 이어 10호 태풍 하이선 역시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많은 이들이 걱정을 하고 있다. 오늘은 9호태풍 마이삭과 10호 태풍 하이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9호 태풍 마이삭 경로예상
9호태풍 마이삭이 천천히 북상하는 가운데 10호 태풍 하이선의 발생가능성이 예견되었다. 일본기상청 홈페이지에 따르면 9월1일 화요일 00:00시 현재 9호 태풍인 마이삭은 일본의 오키나와 서쪽부근 해상에 위치를 하고있으며 매우 강력한 세력을 유지하고있다.
이후 한반도의 방향으로 계속해서 북상하는 것으로 경로를 예측하고 있다. 태풍의 경로라는것은 다소 유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말그대로 예측을 하는것이다. 변수가 워낙에 많이 발생하는것이 태풍의 경로인데 한국기상청의 의견과는 약간 다르게 일본기상청에서는 9호태풍 마이삭의 경로가 왼쪽으로 좀더 꺾여서 한반도를 전체 관통할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 9월 2일 오전 9:00시 일본기상청의 자료에 따르면 예상일기도에 표시된 9호태풍 마이삭과 함께 10호 태풍 하이선이 우측으로 표시되어 있는것을 확인할수가 있다.
해당시간의 기준으로 따르면 9호태풍 마이삭의 중심기압은 935 헥토파스칼로 강풍반경이 380km에 이르며 최대풍속은 49m/s으로 점점더 세력을 키우고 있으며 최대풍속이 40m/s이 넘으면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큰바위와 가로수를 날려버리고 달리고 있는 차량을 뒤집을수 있는 위력이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 생성단계에 있는 10호태풍 하이선의 중심기압은 990 헥토파스칼로 9호 태풍 마이삭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강력한 태풍으로 성장할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안내하였다.
한편 대한민국 기상청의 예보는 9월1일 오전 9:00기준으로 일본 오키나와의 서쪽부근 약 200km의 지점 해상에서 시속 13km의 느릿한 속도로 북북서방향으로 진출을 하고 있다고 비교적 자세한 내용을 전달했다. 기상청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제 9호태풍 마이삭은 밤사이에 기온이 30도가 넘는 해수역을 지나오면서 빠르게 매우 강력한 세력의 태풍으로 발달하였다"라고 설명하였다
.
또한 9호 태풍 마이삭은 한반도 서쪽의 시원하면서 건조한 특징의 기압골과 동쪽방향의 고기압사이에서 북진을 계속하다가 오후시간을 기점으로 해서 태풍의 전향력에 의해 북동쪽으로 방향을 꺾어서 진출할것이다 라고 예견했다. 하지만 세력자체가 워낙에 강대하기 때문에 중국의 항저우와 우리나라 제주도상에서 위치할때 발생하는 전향력을 이겨내고 일본기상청에서 예견한것처럼 한반도 전체를 강타할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두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워낙 태풍 경로는 변수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상륙 이후에 동쪽지방을 지나서 동해상 인근 해상에 진출하여 북진하다가 북한에 다시 상륙할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한반도 북서쪽 기압골과 일본 남쪽의 고기압 간의 힘의 균형과 방향을 바꾸는 시점의 차이 그리고 태풍의 강도와 위치등으로 다소 변수가 발생하지만 태풍의 세력이 워낙 강대하기 때문에 한반도에 끼치는 영향에는 크게 차이가 없을것이라는게 한국과 일본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에따라 9월1일을 기점으로 늦은밤사이 제주도의 남쪽 먼바다에서부터 9월 3일까지 전국이 9호태풍 마이삭의 영향권에 들게됨에 따라 제주도는 오전부터 전라도는 밤사이에 비를 내리기 시작하고 2~3일부터는 전국에 많은 폭우를 동반한 매우 강력한 바람이 불어올것을 예측했다. 9호태풍 마이삭의 예상강수량은 강원도의 영동과 동해안지역 울릉도와 독도 그리고 경남권과 제주도지역을 묶어 100mm-300mm 많은곳은 400mm이상을 예고했으며 이밖의지역도 50mm ~ 200mm까지 예상했다.
아울러 기상청 관계자는 "비구름대의 영향이 두드러져 해안가 지역에 풍랑과 월파등으로 피해가 클수있으니 철저하게 대비를 해야할것"이라고 강조했다.
10호 태풍 하이선
한편 국내 기상청은 괌부근의 해상에서 태풍의 전단계에 해당하는 열대저압부가 생성됨에 따라 10호 태풍 하이선의 발생을 예견하고 있는데 태풍은 발생시점부터 따지기때문에 10호 태풍 하이선이 확정될 경우 올해 첫 가을에 발생하는 태풍이 된다고 한다.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는 9월1일 기준으로 열대저압부인 10호 태풍 하이선의 중심기압이 1004헥토파스칼이지만 최대풍속이 54km의 강한 바람을 동반하고 있으면 시속 22km의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는 일본기상청과는 다소 다른의견을 내세웠으며 열대저압부의 10호 태풍 하이선으로의 발달가능성은 매우 높지만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지는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태라고 알렸다.
10호 태풍 하이선 이름 뜻
10호 태풍 하이선의 이름은 중국에서 제출한 이름이며 한자어로 해신을 뜻한다. 같은 이름을 가진 태풍이 지난 2002년, 2008년, 2015년에도 사용되었으며 큰 피해를 입힌 태풍의 이름자체는 블랙리스트에 올라 재차 사용이 불가능 하기때문에 10호 태풍 하이선의 발생이 확정된다면 역대 4번째 하이선의 이름을 가진 태풍이된다.
마무리
이상으로 9호태풍 마이삭과 발생단계에 과정에 있는 10대 태풍 하이선의 최신정보를 알아보았다. 9호 태풍 마이삭의 상륙이 걱정되는 가운데 곧이어 불어닥칠 10호 태풍 마이선의 발생과 이동경로에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철저한 대비를 통해 태풍피해가 최소화되고 한반도에 최대한 영향이 덜 미치도록 경로가 수정이 되길 바랄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