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호 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미국 일본 기상청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태풍이 또 우리나라를 향해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제 9호태풍 마이삭이 지나간뒤에는 맑은 하늘과 하얀구름 그리고 선선한바람이 내륙쪽에 불어오는 좋은날씨를 가져왔는데 이런 좋은날씨를 채 즐기기도 전에 또 다른 태풍이 뒤따라서 올라오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오는 7일 오전 우리나라 남해안을 상륙할것으로 예상되는 제 10호태풍 하이선은 우리나라의 내륙을 관통할것으로 예보되어 9호태풍 마이삭에 의해 피해를 입은 제주, 경상지역의 피해민을 다시한번 불안에 떨게 하고있습니다.
10호태풍 하이선의 상륙예상시간은 오는 7일인데 이와 관련해서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는 우리나라 기상청을 포함해 일본기상청, 미국기상청의 예상과 지구촌의 현재 바람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사이트인 "눌스쿨"을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기상청의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예보한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는 9월2일 일본의 가고시마 서쪽해상을 막 지나며 일본내륙에 닿을것으로 전망을 했는데요.
9월3일 발표한 예보를 확인하면 일본을 거치지않고 바로 우리나라의 내륙으로 상륙할거라 예상하고 있으며 7일 오전 8시 경남통영에 상륙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경남지역 함안과 경북지역 고령, 강원지역 원주와 춘천을 차례대로 거쳐서 북한 지역으로 오후 3시정도에 빠져나갈것으로 예보하고 있어 경남, 경북, 강원등 우리나라 동부지역을 거의 관통한다고 볼수있습니다.
이번에 비교적으로 예보가 가장 정확한것으로 알려진 미국 기상청이 예상하는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는 한국 기상청보다는 일본기상청의 예보 쪽으로 치우쳤는데 예보의 정확성보다는 가급적 피해가 덜한 일본기상청의 예보가 오히려 불행중 다행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일본기상청의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일본 기상청의 사이트를 통하면 한글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를 어렵지 않게 열람을 할수가 있습니다. 가장 공신력이 있는것은 일본언론에서 언급하는 일본기상청 예보를 보는것이 가장좋은 방법이 될수가 있는데 일본 기상청은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를 우리나라에 상륙하기 이전에 먼저 일본내륙을 지나갈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10호태풍 하이선을 역대최대급 태풍이라며 우려섞인 전망을 하고있는데 일본기상청은 4일밤 9시 10호태풍 하이선이 매우강함 등급으로 발달되고 있으며 그 하루뒤에는 최대풍속 55M/S 순간최대 75M/S으로 맹렬 등급으로 발달하여 일본 남쪽부근에 이를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그리고 6일밤 다시한번 매우강함 등급으로 최대풍속 50m/s 순간최대 70m/s의 다소 누그러졌지만 그래도 아주 강력한 위력으로 일본 규슈지방의 서쪽에 도달할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일본보도에 따르면 이번 10호태풍 하이선이 과거 일본에서 55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실종자를 냈던 1959년에 상륙한 태풍 베라에 버금갈만한 역대최강규모의 태풍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기상청의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이번에 미국 기상청(joint typhoon warning center)의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를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는 미국 하와이의 진주만 해군해양기상에 위치하고 있는 미국 해군과 미국 공군의 전략합동기관으로서 비교적많은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를 통해서 태풍의 이동경로까지 쉽게 관측을 할수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여러대의 기상관련 위성과 레이더, 센서, 기상모델을 통하여 태평양전체와 북인도양 등에서 발생하는 모든 열대 저기압의 활동을 감시하고 분석과 예보를 하고있는데 다른나라의 기상청들보다 비교적으로 정확한예보를 하는 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미국 기상청의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는 전체적으로 일본기상청에서 예보한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 보다는 일본내륙에 먼저 상륙하는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0호 태풍 하이선
현재 한국 기상청에서 당초의 예보대로 일본가고시마 서쪽을 지나서 일본열도를 관통해 우리나라에 상륙을 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피해가 덜할것으로 전망을 하지만 태풍의 경로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첫 예보대로 육지를 관통하면 태풍의 세력이 약해지기 마련인데 우리나라와 일본모두 내륙에 상륙할것으로 예보가 갈리고 있어 과연 어느예보가 맞을지도 큰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현재 10호 태풍 하이선은 중심기압이 980헥토 파스칼, 중심부근 최대풍속 104km/h, 강풍반경 280km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어 지난 9호태풍 마이삭에 비해 중급 태풍정도이지만 내륙에 접근하는 시기인 7일에는 태풍의 강도가 점차 거세어져 오히려 마이삭을 능가하는 위력을 가지게 될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10호 태풍 하이선의 강도는 사람과 커다란 돌을 날려보낼정도의 위력이라고 하는데 이때 중심기압은 940헥토파스칼 최대풍속 162km/h, 강풍반경 440km까지 성장을 하게 될것이라고 한국 기상청이 예보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상청은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 중 최악의 진로는 일본 규슈쪽에 먼저 상륙하여 통과한뒤 세력이 약해지지않고 서부부산쪽을 상륙하는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9호태풍 마이삭은 강릉쪽으로 빠져나가면서 빠르게 소멸한것과는 달리 10호태풍 하이선 예상경로는 한반도 전체를 따라서 북상을하고 있기때문에 많은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