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용카드 주웠을 때 행동요령

신용카드 주웠을 때 행동요령

 

안녕하세요 다들 한 번쯤 바닥에 떨어지거나 누가 잃어버린 카드를 주운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신용카드 주웠을 때 어떻게 대처하시는 편인가요?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본인이 잃어버렸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 편인가요? 저는 바로 어제도 체크카드를 잃어버리는 바람에 당황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잃어버린 것을 발견한 후 바로 분실신고를 하였는데요. 분실 신고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사용하던 카드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분실신고를 한 번에 신청하고 카드 재발급 신고까지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분실신고 외에도 사용하시는 카드사의 고객센터에 전화하여서 상담원에게 바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저는 이런 방법으로 어제 분실 신고를 마쳤는데요.

 

어이없게도 벗어 두었던 옷 주머니에서 잃어버린 카드를 발견해버렸습니다. 어이없었지만 이미 신청 절차가 완료된 체크카드의 분실신고와 카드 재발급 신청은 취소되지 않았습니다.

 

 

 

 신용카드 주웠다면

 

그렇다면 신용카드 주웠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이렇게 카드를 잃어버렸을 때 분실신고를 바로 하므로 이 카드의 주인 또한 알아서 신고하겠지 하는 생각으로 주인에게 찾아주거나 따로 습득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는데요. 저처럼 이렇게 안일한 생각을 하는 것보다는 습득신고를 따로 해서 신용카드 주웠을 때 대처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습득한 신용카드를 사용 할 경우

 

습득신고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혹시나 신용카드 주웠을 때 그 카드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신 경험이 있나요? 혹시 본인이 습득한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은 신용카드 주웠을 때 사용한다면 바로 범죄로 성립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직접 사용하지 않더라도 오랫동안 그 카드를 가지고 있거나 돌려주지 않더라도 때에 따라서는 범죄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주웠을 때 바로 정해진 방법에 따라 신고를 하고 주인에게 카드가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맞겠지요?

 

 

 신용카드 주웠을 때 행동요령 1

 

그렇다면 신용카드 주웠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일까요?

 

첫 번째로는 가까운 경찰서에 카드를 맡기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직접 신고하는 것이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예 분실된 신용카드를 버리는 것보다는 가까운 경찰서라도 맡겨주어 본 주인에게 되찾아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 주웠을 때 행동요령 2

 

다음으로는 우체통에 넣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은 신용카드 주웠을 때가 아니더라도 주민등록증을 주웠을 때에도 우체통에 넣어 본 주인에게 돌려주는 방법이 있는데요 우체통은 가까운 거리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 주인에게 돌려주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가장 빠른 신용카드 주인 찾아주기

 

그렇다면 가장 빠르게 신용카드 주웠을 때 주인에게 돌려주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카드 뒷면에 있는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방법입니다. 

 

고객센터에 먼저 전화한 후 상담원과 함께 카드를 어디에 보관할 것인지 먼저 상담한 후에 그 장소에 두면 본 신용카드 주인이 되찾을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 맡기거나 우체통에 넣는다면 카드를 돌려받을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지거나 돌아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직접 주인으로 돌아가게 한다면 주인이 본인이 잃어버린 신용카드를 빠르게 되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방법은 안되요!

 

예전에 SNS 상에서는 분실한 카드를 아주 소액으로 결제하고 취소하여 주인에게 그 위치를 알려주는 방법이 신박하다고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는데요, 이러면 또한 범죄로 성립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무리

카드를 잃어버리면 보통 분실신고 및 카드 재발급 신고를 하지만 본인이 이미 사용하던 카드를 돌려받게 된다면 더 기분도 좋고 세상 살맛 날 것 같습니다. 본인이 신용카드 주웠을 때 신고를 제대로 해주어서 본 주인에게 돌아가게 해준다면 본인이 카드를 잃어버렸을 때에도 더 빠르게 카드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위에 안내드린 방법을 이용해서 신용카드 주웠을 때 주인에게 잘 돌려주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