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옷 쉰내 제거 정복하기

옷 쉰내 제거 완전 정복

 

역사상 유례없었던 긴 장마철과 홍수를 지나 마지막 단계로 가는 태풍이 북상하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여름철은 고온다습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렇게 습기가 얻은 시즌이 오면 반드시 직면하는 문제인데 빨래 후에도 건조 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옷에서 풀풀 피어나는 쉰내가 아닐 수 없다. 아무리 깨끗하게 본인의 몸을 가꾸어도 의복에서 나오는 냄새 때문에 본인은 물론 타인에게도 불쾌감을 주어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을 수가 있다.

 

 

 

 세제용량 준수하기

 

세탁을 할 때 옷에 쉰내가 난다고 하여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과다하게 넣은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이물질과 세제가 제대로 세척이 되지 않아 세균이 쉽게 번식을 하여 부패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로 인해서 더욱더 악취를 유발하게 되고 반복적으로 세탁해도 옷 쉰내 제거의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용량에 맞추어 적절하게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여 세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건조법

 

습한 장마철이나 비가 많이 오는 날에 세탁물을 실내 베란다, 세탁실등에 건조를 하면 미세생물인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을 수가 없어 악취가 발생한다. 가끔 화장실에 비치된 수건도 습한 상태가 유지될 경우 퀴퀴한 냄새가 나는 이유도 마찬가지의 원인인데 세탁물을 건조할 때는 반드시 환기가 잘되는 곳이나 햇볕이 잘되는 공간에 두어 빠르게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곳에 건조해야 한다.

 

햇볕이 없거나 환기가 어려울 정도로 비가 오는 경우에는 전자제품을 이용하면 좋은데 제습기와 건조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옷 쉰내 제거 -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에는 산화작용을 도와 악취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박테리아의 세포를 파괴하고 유해균을 살균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옷 쉰내 제거에도 탁월할 뿐만 아니라 얼룩이나 오래된 오염제거 누렇게 변색한 옷을 흰옷처럼 깨끗하게 해주고 세탁조 청소에도 쓰일 만큼 강력할 뿐만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여 베이킹소다처럼 만능템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방법은 간단한데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용해한 뒤 세제와 함께 넣어주면 끝이다. 과탄산소다를 직접 넣지 않고 용해하는 이유는 용해되지 않은 가루가 세탁기의 고장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충분히 용해한 뒤 넣어주도록 하자. 삶는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때문에 면 소재의 세탁물에 충격도 적게 쓸 수가 있다.

 

 

 

 옷 쉰내 제거 - 탈취제 

 

기본적으로는 앞서 말한 내용이 충족된 상태에서 탈취제 사용은 올바르지만 이미 악취가 나는 옷에 탈취제를 뿌리게 되면 그 냄새 섞여서 더욱더 악취를 풍길 수도 있다.

 

탈취제 사용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 성분도 굉장히 중요하다.최근에는 피톤치드 성분의 탈취제를 선호하는데 향으로 냄새를 덮어서 사용하는 탈취제가 아니라 원인을 제거하고 무취화를 시키기 때문에 선호도와 만족도가 높다. 이미 악취가 나는 세탁물에 피톤치드 탈취제를 뿌린 뒤 통풍이 잘되는 곳에 재차 건조하면 옷 쉰내 제거의 효과가 있다.

 

 

 옷 쉰내 제거 - 구연산

 

구연산은 녹 제거에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세탁에 이용하면 옷 쉰내 제거의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세제 냄새나 섬유유연제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세탁물 본연의 뽀송뽀송한 무취향을 내게 하며 옷 쉰내 제거뿐만이 아니라 정전기방지에도 효과가 있으니 섬유유연제를 대신하여 구연산 2~3스푼을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옷 쉰내 제거 - 식초 외

 

여러 가지 상술을 통해서 옷 쉰내 제거의 원인은 박테리아이며 습한 곳에서 번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상생활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초는 세균박멸에 효과가 좋은데 마지막 헹굼 시 식초를 소량투여하면 효과를 볼 수가 있다.

 

건조 시에는 빨래를 탈수한 직후에 바로 건조를 하는 게 좋으며 빨래는 겹치지 말고 여유 있게 건조를 하고 빨래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놓으면 냄새제거에 도움이 된다. 빠르게 할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효과가 좋은 방법은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출력이 좋은 헤어드라이어를 준비한 뒤에 악취 나는 옷을 비닐봉지에 넣어두고 헤어드라이어로 바짝 건조를 시키면 옷 쉰내 제거를 하는데 빠르고 효과가 있지만, 헤어드라이어의 열기에 부상위험이 따를 수 있으니 반드시 안전에 유의하면서 사용하길 권장한다.

 

 

 

 마무리

지금까지 옷 쉰내 제거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옷 쉰내 제거를 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애초에 옷에 쉰내가 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다. 세제와 건조 그리고 탈취제 등의 올바른 사용으로 옷에 기분 나쁜 냄새가 나지 않도록 유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