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총정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총정리

 

이제 2020년도 거의 막바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거의 집에만 있던 분이 많을실겁니다.

얼마 전 8월 30일에 전광훈 목사의 사랑 제일교회로 인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엄청난  확산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면서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격상하면서 많은 사람이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9월 13일 정부에서 새로운 발표를 했습니다. 오는 9월 14일부터 9월 27일까지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조정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 때문에 바뀌는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총정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하향

 

정부에서는 현재 상황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문을 닫았던 PC방, 당구장, 노래방, 실내체육시설 등이 운영 중단이 해제됩니다. 또한, 식당이나 커피전문점, 대형 학원 등 영업시간에 대한 제약이 풀리게 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총정리

 

또한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지키는 조건으로 프랜차이즈 카페, 빙수전문점, 아이스크림 전문점 등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서 포장 및 배달만 가능했던 곳도 매장 내에서 영업을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영업장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이용자들의 간격을 2m로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QR코드를 이용하여 출입자 명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지난번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격상했을 당시 일일 확진자 수가 300명에서 400명 사이를 오갔습니다. 이후 100명대로 떨어져 계속 100명 대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곧 있으면 우리나라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가올 추석 많은 국민이 이동할 예정이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총정리

 

 

 자영업자 큰 도움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하향 조정으로 그동안 모두가 힘들었지만, 특히 자영접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모두가 고생했던 모든 국민의 노력을 확인하는 기간으로 함께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모든 국민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방역조치 강화로 많은 자영업자가 희생을 하게 되는 경향이 너무 컸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단계 강화는 국민을 더 힘들게 할 뿐이라는 정부의 의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였습니다.

 

 

 

 감염 확률 높은 위험군 조치

 

하지만, 아직 감염 확률이 높은 병원, 요양시설은 방역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도권에 속한 요양병원에서 잠복감염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 순차적으로  표본진단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아직 유지 중이기 때문에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 및 모임은 금지됩니다. 클럽, 룸살롱과 같은 유흥주점, 단란주점, 헌팅포차, 감성주점, 노래연습장, 콜라텍, 실내 집단 운동(격렬한 운동을 하는 GX류), 실내 스탠딩공연장, 300인 이상의 대형학원 등 아직 11개의 직종은 고위험시설로 분류되기 때문에 집합금지대상은 여전히 유지된다고 합니다.

 

 

소규모의 학원, 오락실, 일반 음식점, 종교시설, 결혼식장, 영화관, 공연장, 공원, 사우나, 목용탁 등 다중 이용시설 12개의 종은 방역수칙을 지키는 조건으로 영업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지금 방문 판매로 집단감염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어, 방문판매와 소모임과 강연회 같은 것은 적극적으로 방역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대유행의 시작이 되었던 교회에 대해 교회 모임과 식사는 계속 금지하며 비대면으로 예배를 진행하는 방안을 정부와 교회가 합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포츠 무관중 진행

 

또한 스포츠 경기도 여전히 무관중으로 진행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는 지역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집단발생이 지속해서 발생하는 곳은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이외에 지역에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는 3분의 1 정도씩 대면 수업을 진행하며, 고등학교는 3분의 2까지 대면수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 이용시설은 지역과 관계없이 휴관, 휴원을 권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총정리

이렇게 많은 국민의 노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조심하여 내년이 오기 전에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되기를 바랍니다. 모두 몸조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