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증상 완벽정리(+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 완벽정리(+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무엇인가?

 

고혈압(高血壓) 이란 우리 몸속 혈관에 가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비정상 적으로 높은 것을 말한다. 혈관 피가 지나다니는 통로로 이 안에서 혈액이 이동하면서 주요 장기 기관을 비롯 우리 몸 구석구석까지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한다. 이 때 심장은 피를 흐르게 하는 펌프의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의 몸 구석구석 혈액을 밀어 보내준다.

 

 

혈압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러한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내는 힘과 이것을 받아들일 때 발생하는 혈관의 저항인데, 이 때 우리 몸의 혈관은 사람 몸의 상태에 따라, 주변 상황에 맞춰 변하기도 하고, 또는 나이가 들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저항이 커지게 되어 혈관 내 압력이 높아질 수도 있어 이 때 발생하는 증상이 고혈압이다.

 

고혈압 증상 완벽정리(+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의 원인

 

그렇다면 이렇듯 혈압이 높아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불행하게도 고혈압원인의 90% 이상은 그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혈압의 발생 원인은 특정 한 두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합병증을 통해 고혈압 질환을 일으킨다.

 

 

현재 밝혀진 원인으로 가장 큰 원인은 가족력에 의한 유전적인 요인이며, 그 밖에 노화, 비만, 식습관, 운동부족 등이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스트레스가 고혈압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급부상하여 평소 스트레스 관리에 주의를 요한다. 또한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좁아지는 혈관 역시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다.

 

고혈압 증상 완벽정리(+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고혈압이 무서운 것은 원인도 불문명한 점도 있지만, 고혈압일 때 나타나는 특정 고혈압 증상이 없어 조기에 발견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기침을 하거나 열이 나면 감기증상으로 보아 재빨리 약을 먹거나 병원에 가는 등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고혈압의 경우 단순 혈압이 높다는 것 만으로는 눈에 띄는 고혈압 증상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그와 함께 나타나는 합병증을 통해 발견된다. 하지만 심각한 고혈압의 경우 사람에 따라 그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두통, 현기증, 호흡 곤란, 홍조, 현기증, 가슴 통증, 시각적 변화, 그리고 때에 따라 코피가 자주나는 등의 고혈압 증상이 있을 수 있다.

 

고혈압 증상 완벽정리(+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즉각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하며, 자칫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기다렸다간 추후 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고혈압 확인방법

 

고혈압 증상을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고혈압이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 또는 자가에서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다. 특히 가족 중에 심장병 또는 고혈압과 관련된 병력이 있거나 하는 경우 수시로 혈압을 측정하여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앞서 말했듯 고혈압은 그 자체만으로는 발견이 어려우며 합병증을 통해 심각해지면 비로소 고혈압임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50대 이상의 경우 남녀 모두 평소 고혈압 증상을 확인하고 혈압 측정과 관리가 생활화되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고혈압 수치 기준

 

그렇다면 혈압 수치가 어떨 때 고혈압일까?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두가지 수치로측정한다.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미만이다.

 

고혈압이라고 진단이 되려면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이거나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으로 측정되면 고혈압으로 판단되며 이 때부터는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약물치료를 필요로 하게 된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일단 고혈압 증상을 느껴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는 약물치료 이외에도 평소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혈압을 낮추거나 더 이상 혈압이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먼저 식단에 있어서는  소위 혈관에 쌓여 피의 흐름을 방해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되도록 멀리하는 대신 체내에 흡수되어 혈관을 보호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가까이 할 필요가 있다.

 

나쁠 콜레스테롤은 주로 튀긴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 붉은 고기를 비롯한 육류, 가공 식품 등에 들어있으며 이를 멀리하는 대신 채소와 식물성 기름, 오메가3가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을 많이 먹는게 바람직하다.  

 

고혈압 증상 완벽정리(+고혈압 낮추는 방법)

 

운동의 경우 계단 오르기,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등 가볍게 숨이 찰 정도의 유산소운동 위주로 일주일에 3~5번 정도 하면 혈압관리에 도움이 된다. 이 때 한번 운동을 시작하면 최소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